CY뉴스레터

씨와이 칼럼_복잡하고 어려운 정보를 그래픽으로 한눈에 쏙!-1

정보의 그래픽화, 인포그래픽!

저번에는 인포그래픽에 대해 간단한 소개와 정보의 종류에 따라 내용과 구성요소가 달라지는 다섯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저번에도 말했듯이 시각적인 인포그래픽과 이를 잘 활용하는 7가지 비법에 대해 소개하겠다.

인포그래픽은 그것이 어떤 그래픽으로 사용자들에게 전해지느냐에 따라 시각적인 인포그래픽 세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 정적인 인포그래픽

한번에 완전하고 빠르게 정보전달을 하기 때문에 신문기사 속 그래픽이나 제품설명서를 정적인 인포그래픽이라 할 수 있다.

2. 모션 인포그래픽

정보가 순서를 가지고 연속적으로 일괄된 형태로 나타내어지는 것으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이나 그래픽 애니메이션을 예로 들 수 있다.

3. 인터렉티브 인포그래픽

청중을 포함하는 인포그래픽으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정보가 보여지는 웹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렇다면 많은 정보를 이해력 있고 효과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인포그래픽을 만들어야할까? 인포그래픽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될 사람들을 위해 인포그래픽을 잘 만들기 위한 7가지의 방법을 소개하겠다.

1. 단순함이 최고의 방법이다

시각적인 단순함은 그래픽이 독자들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한다.

2. 논점 없이 효과를 기대하지 말라.

논점과 효과적인 관계를 강조해야 한다. 인포그래픽은 사실에 대한 자각과 그 사람들이 걱정의 목소리를 내는 것을 퍼뜨려준다.

3. 경계를 그려라.

정보의 범위를 한정시키고 그 것에 맞춰 디자인 해야 한다. 평균적으로 사용자들의 주의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요점만 파악해 획기적으로 디자인하게 된다면 효과적인 인포그래픽이 될 것이다.

4. 컬러를 생각해라.

색은 저자의 가이드나 사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인포그래픽에서 가장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가 가독성 있게 되고 체계가 분명하게 보이게 만들어 준다.

5. 레이아웃은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것 만이 아니다.

다양한 레이아웃을 사용해 흥미 있고 트렌디한 인포그래픽을 통해 디자이너의 창조성을 드러내게 해준다.

6. 시각적으로 어필하라.

그래픽을 기사와 함께 보이게 해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해야 한다.

7.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증명된 정보 부족과 세부적인 내용 부족으로 오류를 범할 수 있으니 신뢰 가능한 인포그래픽을 만들어야 한다.

출처 : instantShift - What Are Infographics and Why Are They Important?
번역 : http://blog.naver.com/sej1989/60126966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