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자료는 국내 만 12~59세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2년 하반기 스마트폰 이용 실태'에 대한 통계자료이다.
그 중 스마트폰을 통한 APP, 금융서비스, NFC서비스에 대한 이용실태에 대해 살펴보자.


▶ '게임, 오락' 및 '커뮤니케이션' 모바일앱의 다운로드 및 이용이 가장 활발
- 모바일앱 다운로드 이용자의 79.7%가 '게임,오락'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악(32.4%)','유틸리티(30.8%)','커뮤니케이션(30.5%)','지도,네비게이션(30.3%)' 등의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는 경우도 30% 이상임
- 전체 스마트폰 이용자의 주 이용 모바일앱 유형을 살펴보면, '게임, 오락(73.7%)'을 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다음으로 '커뮤니케이션(54.4%)', '날씨(51.8%)' 등의 순임

▶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반수(58.7%)가 '스마트폰 뱅킹 경험자'
- 스마트폰 이용자의 58.7%가 스마트폰 뱅킹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스마트폰 뱅킹 이용 의향자는 77.8%임
- 반면에 스마트폰 주식거래 경험자는 15.7%이며, 향후 스마트폰 주식거래를 이용할 의향은 37.9%로 나타남

▶ 스마트폰뱅킹 경험자는 '계좌조회(88.9%)'와 '계좌이체(87.0%)' 서비스를 주로 이용
- 스마트폰뱅킹 경험자는 '계좌조회(88.9%)'와 '계좌이체(87.0%)'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스마트폰 주식거래 경험자의 82.1%가 '주식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식 주문', '계좌조회/계좌이체', '금융상품/시장정보 조회' 등도 각각 과반수로 조사됨

▶ 스마트폰을 통한 NFC 서비스의 인지도는 31.6%
- 스마트폰 이용자의 31.6%가 NFC(근거리 무선통신)에 대해 알고 있는 것(잘 알고 있음 25.8%, 매우 잘 알고 있음 5.8%)으로 나타남
- NFC 지원 스마트폰 이용자 중 현재 이용 중인 스마트폰을 통해 NFC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경우는 32.4%임

▶ NFC 스마트폰 이용자 중 25.8%는 NFC 서비스 이용 경험자
- NFC 스마트폰 이용자 중 25.8%가 NFC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으며, 주로 '교통카드(14.3%)'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향후 의향 있는 NFC 서비스는 '교통카드(52.4%)' 또는 '모바일결제(40.1%)'
- NFC 서비스 이용 경험 없는 스마트폰 이용자의 71.9%가 향후 NFC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통카드(52.4%)' 이용 의향이 가장 높음
출처: KIASA 한국인터넷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