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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UX 디자인을 위한 요소

UX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였고, 그 경쟁력에 대해 이야기 하였다. 그렇다면 어떻게 UX 전략을 세워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성공적인 UX디자인 전략을 세우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비즈니스 전략을 통한 UX 디자인 가이드 정립

구체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수립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가이드 라인에 따라 UX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 하여야 한다.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UX 디자인 가이드를 세워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뻔한 이야기 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프로젝트에서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 개발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것이 경쟁사 벤치마킹이나 업계의 모범사례를 분석하는 것 보다 시간 및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인식 때문이기도 하고, 많은 경우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조직과 실질적 개발을 진행하는 조직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바탕으로 한 통합적인 프로젝트 관리가 어렵다는 것 또한 그 원인 중 하나이다. 성공적인 UX 디자인 개발을 위해서는 UX에 대한 올바른 인식의 재정립과 함께 비즈니스 전략의 이해와 공유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큰 의미의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UX 디자인 가이드를 정립하여 향후 진행되는 개발의 방향이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고 일관된 중심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경쟁력 벤치마킹

성공적인 UX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경쟁하고 있는 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현재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모든 비즈니스는 경쟁적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든 프로젝트에서 경쟁력 분석과 벤치마킹은 필수 요소이다. 성공적인 UX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도 경쟁하고 있는 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어야 한다. 현재 업계를 리드하고 있는 경우엔 스스로의 경쟁력을 분석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그 반대의 경우라면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 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현재의 경쟁력을 정확히 분석해야 할 것이다.

3. 웹 분석

기능에 대한 수치 데이터는 시스템 디자인이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단서가 되기도 한다.

웹 분석은 객관적인 수치 및 데이터의 관점으로 디자인 솔루션의 성공여부를 측정 할 수 있다. 물론 디자인 프로젝트에 있어서 수치나 통계가 별로 중요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지만 성능이나 설계 시스템에 대한 데이터 수치는 디자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에도 중요한 단서가 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들은 사용자의 성향이나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데에도 아주 중요한 근거가 된다. 현재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들의 느낌이나 의견 등의 수집도 필요하지만, 클릭 수나 이동 경로 분석 등의 사용 패턴 분석은 사용자를 좀더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성향을 파악하여 보다 사용자들이 원하는 성공적인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4. 사용자 행동양식의 세분화, 페르소나 설정, 사용 시나리오

특정그룹의 서비스 사용 패턴 분석은 사용자 행동 세분화 및 사용 시나리오 작성의 기초가 된다.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와 관련된 일련의 팩트, 정보, 자료, 시사점 등을 분석하여 사용자 행동양식을 세분하고 이러한 행동양식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기획의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일련의 분석과정이 끝난 후에는 서비스 타겟을 대표할 수 있는 성격 등을 뽑아서 가상의 인물(Persona)을 만든 후 이 인물(Persona)을 이용한 사용자 스토리를 만들어본다. 이렇게 만들어진 사용자 스토리에는 사용자의 니즈가 들어있기 때문에 UX 디자인에서 이러한 과정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스토리는 가공된 것이지만 정확히 분석된 자료가 바탕이 되기 때문에 살아있는 이야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5. 새로운 기능의 우선순위와 기능 설정

비즈니스 목표에 따른 시기 적절한 기능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UX 디자인 전략은 새로운 기능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현재보다 진화된 기능들을 창작해 내는데 아주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 하지만 창의적이고 진화된 기능들이 꼭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서비스 기능들은 더 큰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설정되어야 하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이에 따른 참여를 적극 유발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야 한다. 아무리 혁신적인 기능들도 사용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적절한 타이밍에 제공되어야만 그 가치를 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6. Social, Mobile, Local

UX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다음의 질문들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현 시대의 사용자들을 만족시킬만한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이 서비스를 이동 중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사람들은 이 서비스를 어떻게 공유하고 싶어할 것인가?
이 서비스는 특정 지역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용될 것인가?

그만큼 “Social”, “Mobile”, “Local” 세가지 단어들은 현재 사용자들의 행동양식을 대변하며, 현재 사회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UX 전략을 수립할 때 위의 사항을 고려하여 근본적인 다채널 고객 조사를 통해 기존의 문제 해결을 넘어서 새로운 서비스를 설계하고 사용자의 필요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위와 같이 성공적인 UX 디자인 전략을 위한 요소들을 살펴 보았다. UX 디자인 개발은 철저히 사용자를 중심으로 이루어 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용자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서 멈춰있다면 절대로 경쟁력을 갖출 수가 없다. UX란 사용자 연구를 통해 그들의 필요를 앞서 생각하고 적절하고 획기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 이다. 고 스티브 잡스가 한 말이 UX가 무엇인가를 한마디로 정의해 준다. “사용자는 실제 서비스를 보기 전엔 그 서비스를 원했는지조차 모른다.”

참조: UXmatter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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