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뉴스레터

Financial News

디지털 금융의 새로운 소식

KB, 젊은 고객층 확보를 위한 노력

① 스마트폰 특화 금융상품 `KB 말하는적금` 출시
상품은 상품가입 시 선택한 캐릭터가 저축상황 및 캐릭터의 감정상태에 따라 "배고파요, 저축하세요, 만기 축하해요, 비가 오네요" 등의 말을 하고, 지인들에게 캐릭터 메시지도 보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알람기능을 설정하면 캐릭터가 잠을 깨워주고, 이메일,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은행측은 이와 관련해 서비스 특허출원을 마쳤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20∼30대 젊은 고객층의 호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펼쳐보기

marketing&trend

사람의 마음을 읽는 마케팅

중소기업을 위한 브랜드마케팅 전략 10선 ②
(Ten Branding Strategies for Small-and Medium Enterprises)

중소기업에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브랜딩이란 돈과 시간의 함수이기 때문이다. 필자가 지난 10년간 브랜딩사업을 하면서 만난 대부분의 중소기업 사장들은 돈과 시간의 문제로 브랜딩을 미루는 경우가 많았다. 당장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금을 투자하기가 어렵고, 또한 닥친 일을 처리하느라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다고들 했다. 어떤 중소기업은 처음에 지나치게 돈을 브랜딩에 투자한 나머지 영업망 확보나 제품개발 등에 필요한 자원이 부족해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실제로 중소기업을 위한 브랜딩 전략이 연구된 바가 없어 자료수집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중소기업들과의 지난 10년의 경험을 토대로 미약하나마 중소기업에게 도움이 될 만한 브랜딩 전략, 전술 10선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1. 디자인 경쟁력으로 브랜드를 강화하라
최근에는 중소기업 제품도 디자인이 상당히 좋아졌지만 아직까지도 소비자들은 디자인이 좋 은 제품은 대기업에서 나온 것이라는 인식이 있다. 중소기업이라 할지라도 디자인이 좋으면 기업의 수준을 높게 평가하게 된다. 특히 젊은 층들은 디자인이 좋으면 구매의사결정이 빠르기 때문에 브랜드에 있어서 디자인을 핵심경쟁력으로 가져가야 한다.

2. 틈새시장에서 게릴라식으로 브랜드를 마케팅 하라
지나치게 큰 시장에서 승부를 걸다 보면 반드시 덩치 큰 강자와 만나게 된다. 힘이 없을 때 는 싸움을 피하는 것이 좋다. 중소기업이 시장에 자리 잡기 위해서는 대기업이 진출하지 않 은 영역에서 리딩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우유시장이라고 한다면 기능성 어린이 우유시장으로 시장을 재 정의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와 같이 틈새시장을 공략하려면 시장정의에 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게릴라 식 마케팅이 필요하다. 상위시장의 강자가 생각하지 못하는 새로운 전술만이 시장을 장악하는 길이다.

펼쳐보기

technology

IT, 변화의 속도를 잡아라!

1. 갤럭시 노트2, 29일 독일서 공개

삼성전자가 이달 29일 갤럭시노트 신제품을 독일 베를린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3일(현지시각) C넷, 로이터 등은 삼성전자가 이달 31일부터 내달 5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가전멀티미디어박람회) 2012에서 기자간담회와 함께 삼성 모바일 언팩 2012 행사를 가진다고 전했다. 삼성전자 대변인은 로이터에 “8월 29일 베를린의 모바일 언팩 2012 이벤트에서 차세대 갤럭시노트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인정했다. IFA 2012 공식 행사 2일 전에 개최되는 삼성 모바일 언팩 2012에서 발표될 갤럭시노트 신제품은 종전 5인치보다 화면이 더 커진 5.5인치 스크린을 탑재하고 프로세서, 카메라도 더욱 강력해질 것이란 소문이 있다. 현재의 S노트, S메모 등은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 또한 9월 12일 차세대 아이폰을 발표할 것이라는 소문이 힘을 얻고 있어 2주 간격으로 스마트폰 양대업체인 삼성전자와 애플에서 내놓는 강력한 차세대 스마트폰을 볼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출처 : 전자신문

펼쳐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