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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로그 분석을 통해 얻어진 방문자 기록 수, 지역별 방문자 유입 수, 페이지 뷰, 방문자가 머무른 시간 등에 대한 그래프화 된 정보들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이들에게 소비자 분석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어느 데이터에 소비자들이 열광하는지 그 수치가 그리 한 눈에 피부에 와 닿을 정도로 명쾌히 들어오지는 않는다.
이러한 정보를 좀 더 현실감 있게 시각화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 Visitor Visualization(방문자 시각화)의 필요성

당신에게 다음과 같은 흔히 볼 수 있는 그래프가 제시된다고 가정 해 보자. 정보에 대한 대략적인 증가 및 감소 추세에 대한 의미 정도는 얻을 수 있지만, 해당 그래프가 의미하는 컨텐츠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의 수치를 그래프로 환산 해 놓은 것인지를 정보 수용자가 피부에 와 닿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제공된 정보를 읽거나 원하는 정보를 위해 다시 한번 정보를 걸러내는 분석을 거쳐내야만 한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정보가 제시된다면 어떨까?

누가 봐도 그림이 어떤 분야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으며, 앞서 제시된 딱딱한 그래픽에 비해 한결 수월하게 정보에 접근할 용기가 생긴다. 이러한 방문자 컨텐츠의 시각화 작업은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정보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이처럼 손쉽게 필요한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키워드가 된다. 방대한 방문자 정보를 시각화 하여 제시하는 작업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빠르게 정보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정보를 보다 쉽게 기억해 낼 수 있도록 돕는 효과까지 낳는다.

◎ 2V(Visitor Visualization) 서비스 사례

Crazzyegg의 Heatmap 서비스는 은 당신의 사이트에서 방문자들이 어떤 행위를 하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화 해 준다. 방문자가 어떤 지점을 클릭하고 그들의 마우스가 머물게 되는지 누구나 손쉽게 알아볼 수 있는 형태의 시각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Heat map이 제공한 지도를 통해 당신의 사이트에서 어떤 부분이 인기를 끌고 있고, 어떤 지점이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어 수정이 필요한지에 대한 판단을 손쉽게 내려 문제 상황에 대처 해 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서비스는 방문자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반면에 Scrollmap 툴은 방문자들이 당신의 웹 페이지의 스크롤바를 내리며 어떤 지점에 가장 많이 머무르며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색채 정보로서 제공한다. 방문자들의 눈길이 가장 많이 머무르는 지점에 붉은색으로 채색된 정보를 보여주게 되기 때문에 당신은 붉은색 표시가 있는 지점에 당신의 사이트에서 방문자 혹은 소비자들에게 가장 많이 어필해야 할 정보를 배치 해 두면 큰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Woopra는 사용자에게 사용자의 웹사이트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들을 총괄적으로, 즉시 확인하도록 도와준다. 웹 로그 기록을 자세히 살펴보려 굳이 노력하지 않고 쓱 훑어보기만 해도 시각화 되어 정리된 자료들로 인해 방문자의 트렌드를 손쉽게 파악해 낼 수 있다. 이를 통해 Woopra의 사용자가 자신의 웹사이트와 방문자가 어떤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지 손쉽게 정보를 획득 해 낼 수 있다. Woopra는 실시간 웹로그 분석이 지닌 가치를 믿고,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리한 단순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덕분에 마케터, 개발자, 작은 사업의 운영자까지 쉽게 제공되는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정보를 손쉽게 파악 가능하다고 단순한 정보만을 담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원한다면 방문자들에 대한 세분화되고 극도로 디테일한 정보까지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방문자의 생활 패턴, Woopra 사용자의 웹사이트에서 이루어진 모든 행동들이 흔적이 되어 남게 된다. 원한다면 타겟 소비자들의 세밀한 행동까지 모두 캐치 해 내면서 추가 분석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 방문자 정보 제공의 新키워드 - Simple & Easy !

요즘 세상은 정보가 모자라서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닌, 정보 수요자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핵심 정보를 얼마나 빨리 추출해 제공해 내느냐가 중요시되는 시대이다. 이미 정보에 대한 양적 접근은 웹 서핑을 통해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얻을 수 있는 세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제는 정말 도움이 되는 알짜배기 핵심정보를 추려내 주는 전문가의 시선이 담긴 웹로그의 큐레이션 및 사용자 개개인의 웹사이트 특성에 맞는 커스터마이징 된 정보 접근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이제는 사용자 편의에 맞는 Simple & Easy 전략으로 웹로그를 심층적으로, 전문 지식을 지니지 않은 이들에게도 웹 페이지에 대한 빠르고 즉각적인 대안을 세울 수 있도록 시각화되고 직관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다. 이제는 디테일한 정보는 잠시 뒤에 접어두고, 초보 웹로그 서비스의 소비자들의 시선에 맞춰진 눈높이 정보를 제공해 보는 것이 어떨까?

출처 : 트렌드 인사이트
http://trendinsight.biz/archives/80663